logo

한국어

프로필

◎  기타저작  
  
1.  최승언외 5명 ,천체의 자기유체 역학적 구조와 진화에 대한 총체적 연구 ,서울, 서울대학교 자연과학 종합 연구소 ,1995 ,179 ~ ,연구보고서  
  
2.  최승언 외 1인 ,한국 과학교사 해외 연수 프로그림에 대한 제고 ,, 시청각 교육사 ,1996 ,100 - 109 ~ ,해설  
  
3.  최승언 외 5명 ,천체의 자기유체역학적 구조와 진화 ,, 자연과학 종합연구소 ,1996 ,200 ~ ,연구보고서  
  
4.  최승언, 이학동, 김대식, 안태인,노태희, 손연아 ,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과학 교과의 통합적 운영 모형 개발 연구 ,서울, 서울대학교 통합 과학 연구위원회 ,1998 ,273 ~ ,연구보고서  
  
◎  정기학술지  
  
1.  최승언,유경희, 항성제트의 원통형 혼합층 모델, 천문학논총, PP. ~ , 한국천문학회, 1994,  -  발행  
  
2.  최승언 외 5명, 사범대학 지구과학 교육과 발전모형, 사대논총, PP. ~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94,  -  발행  
  
3.  곽영순, 명전옥, 최승언, 지구과학 실험수업에서의 V모형의 적용효과, 과학교육연구논총, PP. ~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1995,  -  발행  
  
4.  이양락, 최승언, 제6차 지구과학 교육과정 특징과 개선방안, 과학교육연구논총, PP. ~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1995,  -  발행  
  
5.  명전옥, 최승언, 지구과학 교사들의 탐구학습 지도에 대한 관심과 필요사항: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전후 비교, 사대논총, PP. ~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95,  -  발행  
  
6.  최승언, 정현철, 초기 초신성 잔해의 비열적 전파 복사: 약한 자기장 근사, 천문학논총, PP. ~ , 한국천문학회, 1995,  -  발행
  
7.  Ryu Dongsu, Yun Hong-Sik, Choe Seung-Urn, A multi-dimensional magnetohydrodynamic code in cylindrical geometry, 천문학회지, PP. ~ , 한국천문학회, 1995,  -  발행  
  
8.  박성혜, 안희수, 최승언, CAI를 위한 푸코진자의 시뮬레이션과 그의 해석, 한국지구과학회지, PP.448-457 ~ , , 1996,  -  발행  
  
9.  최승언, 구본철, 차승훈, 항성품의 동역학적 구조, 한국지구학회지, PP.330-348 ~ , , 1996,  -  발행  
  
10.  Seung-Urn Choe, Astronomy Education in Korean Earth Science Curriculum : from Elementary School to College, 한국천문학회지, PP.s445-449 ~ , , 1996,  -  발행  
  
11.  최승언, 차승훈, 구본철, 항성품 거품 내에서의 초신성 잔해의 동역학적 구조, 천문학 논총, PP.1-21 ~ , , 1996,  -  발행
 
12.  Cha, Seung-Hoon, Lee, Young-Jin, Choe, Seung-Urn, The Dynamics of Stellar Winds: Their Structures \& [OIII] Line Formation, 한국천문학회지, PP.s253-254 ~ , , 1996,  -  발행  
  
13.  Kang, Min-Young, Kim, Kyung-Mee, Choe, Seung-Urn, Formation of Line Profile by Winds of Early-type Stars, 한국천문학회지, PP.s263-264 ~ , , 1996,  -  발행  
  
14.  Choe, Seung-Urn, Kang, Min-Young, Kim, Kyung-Mee, Formation of Line Profile:SEI Method, 한국천문학회지, PP.93-105 ~ , , 1996,  -  발행  
  
15.  최승언, 이영진, 빠른 항성풍 거품의 구각형성 시각과 [OIII]선의 형성, 천문학논총, PP.91-107 ~ , , 1996,  -  발행  
  
16.  Choe, Seung-Urn, and Ko, Mi-Jung, Comparison of Sobolev Approximation with the Exact ALI in P Cygni-type profile, 한국천문학회지, PP.13-25 ~ , 한국천문학회, 1997,  -  발행  
  
17.  Choe, Seung-Urn, and Jung, Hyun-Chul, Dynamic Evolution of Supernova Remnant VRO 42.05.01, 천문학 논총, PP.173-183 ~ , 한국천문학회, 1997,  -  발행  
  
18.  Choe, Seung-Urn, and Moon, Hyun-Kyung, Effect of Children-activity centered learning module on Science-related attitude & Conceptual achievement of element school students,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PP.117-126 ~ ,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7,  -  발행  
  
19.  오필석, 최승언, 과학 교육 과정 분석, 평가 모형, 한국지구과학회지, PP.474-485 ~ , 한국지구과학회, 1998,  -  발행  
  
20.  최승언, 정현철, 분출물 밀도 분포에 따른 Ia형 초신성 잔해의 동력학:분출물 우세 단계에서 세도브-테일러 단계, 한국천문학논총, PP. ~ , 한국천문학회, 1998,  -  발행  
  
21.  최승언, 오필석, "월엄범오위"의 사례에 나타난 전통적 천문관에 관한 판단 유형: 4개 집단 비교, 한국지구과학회지, PP.398 ~ 407, 한국지구과학회, 1999, 2000 - 08 발행  
  
22.  이면우, 최승언, 한국 근대 교육기(1876-1910)지문학 교과, 한국지구과학회지, PP.351 ~ 361, 한국지구과학회, 1999, 1999 - 08 발행  
  
23.  최승언, 오필석, "월엄범오위"사레에 나타난 전통적 천문관에 관한 대학생들의 판단과 생각, 한국지구과학회지, PP.454 ~ 462, 한국지구과학회, 1999, 1999 -    발행  
  
24.  최승언, 정현철, 박병건, X-선 중심 가광 초신성 잔해: 성간운 증발과 열전도 모델, 한국천문학논총, PP.69 ~ 78, 한국천문학회, 1999, 1999 -    발행  
  
25.  최승언, 오필석, "월엄범오위"의 사례에 나타난 전통적 천문관에 관한 대학생들의 판단과 생각, 한국지구과학회지, PP.454 ~ 462, 한국지구과학회, 1999, 1999 -    발행  
  
26.  최승언, 오필석, "월엄범오위"의 사례에 나타난 전통적 천문관에 관한 판단 유형: 4개 집단 비교, 한국지구과학회지, PP.398 ~ 407, 한국지구과학회, 2000, 2000 - 08 발행  
  
27.  최승언, 정현철, 신지은, 이용중 , 구성주의 교사상에 대한 인식변화:  구성주의 교수법 지향 과학 교육 교과목 , 과학교육연구논총, PP. ~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2000, 2000 - 12 발행  
  
28.  최승언, 과학 교실에서 '과학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사대논총, PP. ~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2001, 2001 - 12 발행  
  
29.  최승언, 곽영순, 모범적인 구성주의 과학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사대논총, PP.125 ~ 147,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2001, 2001 - 08 발행
  
30.  최승언, 곽영순, Toward a Performance Assessment with Instructional Relevancy and Technicak Adequact: The Case of Curriculum-Based measurement,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PP. ~ ,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31.  최승언, 곽영순, 구성구의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인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구성 주의 교수, 학습관의 개발, 사대논총, PP.121 ~ 134,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2002, 2002 - 08 발행  
  
32.  최승언, 곽영순, Pre-service Teachers' Learning to teach: Theory into Practice, 한국지구과학회지, PP.166 ~ 179, 한국지구과학회, 2002, 2002 - 01 발행  
  
33.  최승언, 곽영순, The trends in the U. S. and Korean Science Curriculum Reforms, 한국지구과학회지, PP.194 ~ 206, 한국지구과학회, 2002, 2002 - 01 발행  
  
34.  최승언,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과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예시를 중심으로 -, 한국지구과학회지, PP.334 ~ 348, 한국지구과학회, 2002, 2002 - 04 발행  
  
35.  최승언, 한기순, 신지은, 정현철, ,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창의적인가? - 영재들의 과학 창의성을 중심으로 -, 한국지구과학회지, PP.324 ~ 333, 한국지구과학회, 2002, 2002 - 04 발행  
  
36.  최승언, 정현철, 항아리 형태 젊은 초신성 잔해의 동력학, 한국지구과학회지, PP.357 ~ 368, 한국지구과학회, 2002, 2002 - 04 발행  
  
37.  최승언,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과학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PP.158 ~ 175, 한국과학교육학회, 2002, 2002 - 03 발행  
  
38.  이은아, 최승언, Development of the test instrument to assess students' progress in understanding nature of science: based on AAAS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한국지구과학회지, PP.93 ~ 99, 한국지구과학회, 2003, 2003 - 02 발행  
  
39.  최승언, 전미란, Considering criteria to make test questions of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for science gifted education,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PP.27 ~ 48,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2004, 2004 - 12 발행  
  
40.  임인성, 최승언, 국제천문올림피아드 문제에 나타난 인지적 측면의 과학탐구 요소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PP.719 ~ 730, 한국지구과학회, 2004, 2004 - 12 발행  
  
41.  김경진, 권병두, 김찬종, 최승언, 과학영재학교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활동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PP.514 ~ 525, 한국과학교육학회, 2005, 2005 - 08 발행  
  
42.  강은형, 전미란, 윤희숙, 이성묵, 최승언, 노태희, 과학과 우수강사요원 위탁특별연수 프로그램의 타당성 및 효과, 과학교육연구논총, PP.45 ~ 65,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2005, 2006 - 12 발행  
  
43.  곽영순, 최승언, 과학과 수업평가 기준의 역할 및 개발 방안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PP.367 ~ 375, 한국지구과학회, 2005, 2005 - 06 발행  
  
44.  신미영, 전미란, 최승언, 서울대학교 과학영재 프로그램의 학습 목표, 과학적 모형, 과학탐구의 인지과정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PP.387 ~ 394, 한국지구과학회, 2005, 2005 - 06 발행  
  
45.  임인성, 성현일, 손상모, 안영숙, 김봉규, 최승언, 한국천문연구원 질문상자의 통계 및 과학탐구 질문 유형 분석 , 한국지구과학회지, PP.551 ~ 559, 한국지구과학회, 2005, 2005 - 08 발행  
  
46.  전미란, 최승언,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Inventories of Evaluating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centering around SNU science-gifted education program,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PP.77 ~ 108,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2005, 2005 - 01 발행  
  
47.  권홍진[서울대학교]/김찬종[서울대학교]/최승언[서울대학교],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교수활동에 대한 지향과 실행: 동기 유발과 학생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PP.289 ~ 301, 한국지구과학회, 2006, 2006 - 12 발행  
  
48.  김찬종[서울대학교]/안유민[서울대학교]/최승언[서울대학교],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수업에서 과학 내용의 전개 방식과 내용 이해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PP.691 ~ 702, 한국과학교육학회, 2006, 2006 - 12 발행  
  
49.  전미란[서울대학교]/진석언[건국대학교]/최승언[서울대학교]/탁은정[건국대학교], 유아영재 판별도구의 타당도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PP.19 ~ 3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6, 2006 - 01 발행  
  
50.  최취임, 전미란, 정대홍, 최승언, 중학교 과학영재학생들의 학습전략에 관한 조사 연구, 교육학연구, PP.221 ~ 245, 한국교육학회, 2006, 2006 - 01 발행  
  
51.  임인성, 성현일, 김광동, 김순욱, 최승언, 천문우주 질문 상자에 나타난 역법과 고천문분야 질문 유형 분석, 한국천문학논총, PP. ~ , 한국천문학회, 2007, 2007 - 12 발행  
  
52.  신윤주,  최승언, 유사학생발화의 유형과 분류 , 한국지구과학회지, PP. ~ , 한국지구과학회, 2008, 2008 - 02 발행  
  
53.  최승언[서울대학교]/이미애[서울대학교], 중·고등학생이 이해하는 달의 위상 변화 모델 분석을 통한 보완 모델 제안, 한국지구과학회지, PP.60 ~ 77, 한국지구과학회, 2008, 2008 - 02 발행  
  
54.  최승언[서울대학교]/성나해[서울대학교], 달의 위상 변화에 관한 교과서의 지식 통합 과정 및 학생 정신 모델의 비교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PP.163 ~ 174, 한국지구과학회, 2008, 2008 - 04 발행  
  
55.  박영신[서울대학교]/최승언[서울대학교]/김경미[서울대학교], 과학 교과서 천문 단원의 탐구 활동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PP.204 ~ 217, 한국지구과학회, 2008, 2008 - 04 발행  
  
56.  신미영, 최승언, 8학년 학생들의 탐구 보고서에 나타난 과학방법의 특징 , 한국지구과학회지, PP. ~ , 한국지구과학회, 2008, 2008 - 08 발행  
  
57.  전미란[서울대학교]/신윤주[서울대학교]/박혜영[서울대학교]/이성묵[서울대학교]/최승언[서울대학교], Perception of the Scientifically Gifted and Long-term Effects of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rom the Students' Perspectives., 한국과학교육학회지, PP.241 ~ 252, 한국과학교육학회, 2008, 2008 - 09 발행  
  
58.  정기영, 전미란, 최승언,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현황 조사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PP. ~ , 한국영재교육학회, 2008, 2008 - 12 발행  
  
59.  임인성, 성현일, 김광동, 김봉규, 김유제, 강용희, 최승언,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현황과 기출문항에 대한 과학탐구 유형분석, 한국천문학논총, PP. ~ , 한국천문학회, 2008, 2008 - 12 발행  
  
60.  안유민, 정재훈, 최승언, 우주와 생명의 기원에 대한 신학 전공 대학생의 관점 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PP.317 ~ 329, 한국지구과학회, 2009, 2009 - 06 발행  
  
61.  이진희, 최승언, 정재훈, 우홍균, 광해에 따른 밤하늘의 밝기 변화를 중심으로 본 천문 관측 환경, 한국지구과학회지, PP.344 ~ 353, 한국지구과학회, 2009, 2009 - 06 발행  
  
62.  심은영, 김소미, 최승언, 영재아 양육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 한국과학영재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PP.495 ~ 512, 한국지구과학회, 2009, 2009 - 08 발행  
  
63.  이석우, 임인성, 최승언, 망원경의 상 형성에 대한 지구과학교사들의 개념 유형 , 한국지구과학회지, PP.855 ~ 868, 한국지구과학회, 2009, 2009 - 12 발행  
  
64.  신미영, 최승언, 8학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과학탐구보고서에 제시된 결론의 특징, 한국지구과학회지, PP.759 ~ 772, 한국지구과학회, 2009, 2009 - 10 발행  
  
65.  이진희[서울대학교]/최승언[서울대학교],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우주에 대한 인식 및 이에 영향을 준 요소에 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PP.151 ~ 163, 한국지구과학회, 2010, 2010 - 04 발행  
  
66.  이고은[서울대학교]/최승언[서울대학교]/김찬종[서울대학교], 인터넷 메신저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논변활동의 특성: 과학 영재 학생들의 사사과정의 사례, 한국지구과학회지, PP.625 ~ 636, 한국지구과학회, 2010, 2010 - 10 발행  
  
67.  최승언, 함동철, 유희원, 고등학교 지구과학 I, II 교과서에 수록된 불일치 용어의 대안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PP. ~ , 한국지구과학회, 2010, 2010 - 12 발행  
  
68.  김은숙, 유희원, 최승언, Investigation of the 7th grade science-gifted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lunar phase through their own observation and ibterpretation, 한국지구과학회지, PP.514 ~ 520, 한국지구과학회, 2011, 2011 - 09 발행  
  
69.  임인성, 성현일, 김유제, 최승언,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 참가자에 대한 추적 연구, 천문학논총, PP.103 ~ 114, 한국천문학회, 2011, 2011 - 09 발행  
  
70.  임인성, 성현일, 한인우, 김유제, 최승언, 국제천문 및 천체물리 올림피아드 현황과 기출문항에 대한 과학탐구 유형 분석, 천문학논총, PP.89 ~ 101, 한국천문학회, 2011, 2011 - 09 발행  
  
71.  김은숙, 최승언, 창의적 차세대 과학교육, 과학기술정책, PP.14 ~ 26,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1, 2011 - 06 발행  
  
◎  단행본  
  
1.  최승언 외 52명, 지구환경과학I,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4, 저서,  -  발행  
  
2.  최승언 외 52명, 지구환경과학II,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4, 저서,  -  발행  
  
3.  최승언 외 7명, 교과 교육학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4, 저서,  -  발행  
  
4.  최승언 외 27명, 과학 기술계의 진로지도, 서울, 교육부, 1994, 저서,  -  발행  
  
5.  최승언, 우주의 기원, , 동아출판사, 1995, 역서,  -  발행  
  
6.  최승언, 우주의 역사, , 동아출판사, 1995, 역서,  -  발행  
  
7.  최승언, 수치천제물리학I, , 민음사, 1995, 저서,  -  발행  
  
8.  한종하, 이문원, 최돈형, 최우섭, 이상훈, 최승언, 허명, 김경호, 노석구, 고등학교 공통과학, 서울, 대한교과서, 1996, 저서,  -  발행  
  
9.  이민성, 최승언, 손병주, 전종승, 윤진국, 이명제,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서울, (주)천재교육), 1996, 저서,  -  발행  
  
10.  이민성, 최승언, 손병주, 전종승, 윤진국, 이명제,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서울, (주)천재교육, 1996, 저서,  -  발행  
  
11.  송무영, 이문원, 신홍렬, 안희수, 최승언, 김희남, 김광호, 줄무늬 지구과학 -리듬으로 지구의 역사를 해독한다, 서울, 교학연구사, 1996, 역서,  -  발행  
  
12.  유경로, 현정준, 윤홍식, 이시우, 홍승수, 이상각, 최승언,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서울, 대한교과서, 1997, 역서,  -  발행 
  
13.  최승언외 51명, 지구과학개론, 서울, 교학연구사, 1998, 저서,  -  발행  
  
14.  최승언외 61명, 지구과학실험서, 서울, 교학연구사, 1998, 저서,  -  발행  
  
15.  최승언 외 11인, 과학(중학교 1학년), 서울, 두산 동아, 2000, 저서, 2000 -    발행  
  
16.  최승언 외 56인, 지구환경과학 I, II, 서울, 대한교과서, 2000, 저서, 2000 -    발행  
  
17.  김종욱, 권오현, 정철수, 조창섭, 진동섭, 최승언, 부설학교 이전 신축 시설 계획, 서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2001, 저서, 2001 - 04 발행  
  
18.  최승언 외 11, 과학(중학교 2학년), 서울, 두산 동아, 2001, 저서, 2001 -    발행  
  
19.  최승언 외 11, 중학교 과학(3학년 용), 서울, 두산 동아, 2002, 저서, 2002 - 12 발행  
  
20.  최승언, 백희영, 이인원, 김상건, 박영준, 송용준, 이철희, 박정훈,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평가보고서, 서울, 서울대학교, 2002, 저서, 2002 - 02 발행  
  
21.  최승언 외 9, 기독교와 과학,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2, 저서, 2002 - 09 발행  
  
22.  최승언, 노태희, 김희백, 송진웅, 김미영, 신미영, 김희경, 박혜영, 과학교구 기준목록 및 과학실험실 표준모형 개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2002, 저서, 2002 - 12 발행  
  
23.  박찬승, 염재호, 이혜숙, 윤가현, 나도선, 김희준, 조인래, 정윤희, 임재해, 최승언, 기초학문 교육 및 연구의 내실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3, 저서, 2003 - 08 발행  
  
24.  최승언, 안희수, 권병두, 이문원, 신미영, 이진기, 김경진, 허준혁, 2003년 고등학교 교사 지구과학 실험 연수 교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3, 저서, 2003 - 12 발행  
  
25.  이문원, 이규석, 이면우, 정공수, 최승언, 김상달, 경재복, 윤일희 신홍렬, 지구과학 편수 자료 연구 개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3, 저서, 2003 - 08 발행  
  
26.  최승언, 정현철, 과학영재학교 전자교재 천문학, 부산, 과학영재학교, 2003, 저서, 2003 - 01 발행  
  
27.  최승언 외 26명 , 지구과학학술용어집,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3, 저서, 2003 - 02 발행  
  
28.  최승언, 안희수, 권병두, 최변각, 2003년 공통과학 교과교육 전문과정, 서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2003, 저서, 2003 - 08 발행  
  
29.  최승언, 김여상, 손영관, 안희수, 최진범, 황수진, 과학영재학교 우수교원 확보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구과학과 신임교원 연수교재, 서울, 한국영재학회, 2003, 저서,  -  발행  
  
30.  최승언 외 19인, 중등영재교육 담당교원 과정, 서울,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 2003, 저서, 2003 - 01 발행  
  
31.  최승언 외13인, 2003년 초중학교 수학, 과학교사 영재교육 직무연수 교재(중등과학), 서울, 서울특별시중부교육청, 2003, 저서, 2003 - 01 발행  
  
32.  최승언 이 10인, 2005학년도 대학입학전형 면접구술고사, 논술고사 연구, 서울, 입학관리본부, 2003, 저서, 2003 - 09 발행  
  
33.  최승언 외 15인,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서울, 시도 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2003, 저서, 2003 - 08 발행  
  
34.  최승언 외 20인, 서울대학교 연구소 평가 보고서, 서울, 연구처, 2003, 저서, 2003 - 08 발행  
  
35.  최승언 외 35명, 테마가 있는 교육이야기,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4, 저서, 2004 - 12 발행  
  
36.  최승언 외 10명, 영재교육 운영 프로그램, 서울100405,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2004, 저서,  -  발행  
  
37.  최승언 외 13명, 영재교육 교수, 학습 자료-지구과학, 서울,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2004, 저서, 2004 - 05 발행  
  
38.  최승언 외 8명, 국립과학관 건립사업 총사업비 변경 타당성 조사, 서울, 한국개발연구원, 2004, 저서, 2004 - 03 발행  
  
39.  최승언 외 9명, 서울대학교 부설 중, 고등학교 이전 신축 시설 계획, 서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2004, 저서, 2004 - 07 발행  
  
40.  최승언 외 15명, 중학생을 위한 학교 공부 바로하기, 서울, 황금가지, 2004, 저서, 1004 - 06 발행  
  
41.  최승언, 천문학 바로 알기, 서울, 서울특별시 교육청, 2007, 총 125페이지, 저서, 2007 - 03 발행  
  
42.  최승언, 천문학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총 240페이지, 저서, 2008 - 02 발행  
  
43.  최승언, 우주의 메시지, 서울, 시그마 프레스, 2008, 저서, 2008 - 05 발행  
  
44.  최승언, 수학과 컴퓨터를 이용한 과학이해하기, 서울, 청범출판사, 2009, 총 350페이지, 저서, 2009 - 10 발행  
  
45.  한국지구과학회, 지구과학사전, 서울, 북스힐, 2009, 총 1234페이지, 저서, 2009 - 08 발행  
  
46.  최승언, 우주의 기원, 서울, 사이언스북스, 2009, 총 223페이지, 역서, 2009 - 08 발행  
  
47.  Michael Zeilik,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0, 총 652페이지, 역서, 2010 - 03 발행  
  
◎   연구과제수탁  
  
1.  1994, 연구책임자, 독회연구지구과학교과학 연구,  ~ , 대우학술재단, 1200  
  
2.  1994, 공동연구원, 학술연구비 조성천체의 자기유체 역학적 구조와 진화에 대한 총체적 연구,  ~ , 교육부, 36000  
  
3.  1995, 공동연구원, 학술 연구 조성비성천체의 자기유체 역학적 구조와 진화에 대한 총체적 연구,  ~ , 교육부, 9000  
  
4.  1995, 연구책임자, 독해비 지원지구과학 이론의 과학 철학적 분석,  ~ , 대우재단, 1200  
  
5.  1995, 연구책임자, 사범대학 발전기금지구과학교사들의 탐구학습지도에 대한 관심과 필요사항,  ~ , 사범대학, 1500  
  
6.  1996, 공동연구원, 인터넷 스쿨 (지구과학교실),  ~ , 삼성, 50000  
  
7.  1996, 공동연구원, 핵심연구과제고도의 과학 기술 사회에 대처하기위한 새로운 과학교육 구축 한일 공동 연구,  ~ , 과학재단, 30000  
  
8.  1996, 공동연구원, 교육부 기초과학연구소 학술 연구천체의 자기유체 역학적 구조와 진화,  ~ , 교육부, 12000  
  
9.  1997, 공동연구원, 기초과학육성연구비천체의 자기 유체 역학적 구조와 진화에 대한 총체적 연구,  ~ , , 85000  
  
10.  1998, 연구책임자, 과학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계속 교육 프로그램의 준거 요서 연구,  ~ , 교육 종합 연구소, 5600  
  
11.  1998, 공동연구원, 교육부 기초과학연구소 학술연구조성비천체의 자기 유체역학적 구조와 진화에 대한 총체적 연구: 관측 및 관측자료의 분석 연구,  ~ , 서울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10000  
  
12.  1998, 연구책임자,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과목의 통합적 운영 모형 연구,  ~ , 서울대학교 통합 교육위원회, 16000  
  
13.  2003, 연구책임자, 달의 궤도 해석 연구,  ~ , 정부출연기관, 25000000  
  
14.  2003, 연구책임자, 천체 궤도의 근점 위치 분석: 지구와 달의 궤도를 중심으로,  ~ , 정부출연기관, 28000000  
  
15.  2003, 연구책임자,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사용 연수자료 개발,  ~ , 정부기관, 14375000  
  
16.  2004, 연구책임자, [사업1] 중학교 2학년 ‘지구와 별’ 단원의 과학탐구수업  지도자료 개발,  ~ , 정부기관, 18000000  
  
17.  2004, 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평가틀 개발 및 평가 수행,  ~ , 대학, 15000000  
  
18.  2004, 연구책임자, SRT(Small Radio Telescope)를 이용한 태양전파 관측,  ~ , 정부출연기관, 22000000  
  
19.  2004, 연구책임자, 전국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발전을 위한 정책연구,  ~ , 정부출연기관, 65000000  
  
20.  2009, 공동연구원, <2단계 BK21사업 4차년도> 미래사회과학교육연구사업단 - 국고지원금, 20090301 ~ 20100228, 교육과학기술부, 765193841  
  
21.  2009, 공동연구원, <2단계 BK21사업 4차년도> 미래사회과학교육연구사업단 - 대학대응자금, 20090301 ~ 20100228, 서울대발전기금, 44770783  
  
22.  2009, 기타연구원, 2009년 과학영재교육원 지원사업, 20090301 ~ 20100228, 교육과학기술부, 279300000  
  
23.  2009, 기타연구원, 중등 과학 영재교육 전문 연수, 20091115 ~ 20100228, 서울시교육청, 28500000  
  
24.  2009, 공동연구원,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 과학교육 자료 개발, 20090331 ~ 20091231, 교육과학기술부, 241250000  
  
25.  2010, 공동연구원, 1차년도]'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중심 탐구 학습 전략의 개발과 적용 과정 이해, 20100501 ~ 20110430, 교육과학기술부, 125760000  
  
26.  2010, 공동연구원, <2단계 BK21사업 5차년도> 미래사회과학교육연구사업단 - 대학대응자금, 20100301 ~ 20110228, 서울대발전기금, 52605716  
  
27.  2010, 공동연구원, <2단계 BK21사업 5차년도> 미래사회과학교육연구사업단 - 국고지원금, 20100301 ~ 20110228, 교육과학기술부, 743941382  
  
◎  학술회의발표 및 초청강연  
  
1.  Dynamical Bubble structures driven by fast and slow winds ,국제천문연맹 , ,1994 ,94/08/15 ,학술회의  
  
2.  근대 교육 형성기의 과학교육과 지구과학교육 ,한국지구과학회 , ,1994 ,94/10/01 ,학술회의  
  
3.  빠른 항성풍과 느린 항성풍에 의해서 형성된 거품의 ,한국지구과학회 , ,1994 ,94/09/30 ,학술회의  
  
4.  미국의 과학교육 ,서울대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 ,1995 ,95/11/04 ,세미나  
  
5.  과학교육계 학과의 교육과정 모형 -지구과학교육교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 ,1995 ,95/05/03 ,세미나  
  
6.  한국 영재교육의 방향 ,한국 영재교육 연구소 , ,1995 ,95/11/10 ,심포지움  
  
7.  근대 교육기 지문학 교과의 성립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 , ,1995 ,95/09/22 ,학술회의  
  
8.  초기 초신성 잔해의 비열적 전파복사: 악자기장 근사 ,한국지구과학회 , ,1995 ,95/09/22 ,학술회의  
  
9.  조기형 별 항성풍에 의한 선윤곽의 형성 ,한국 지구과학회 , ,1996 ,96/04/19 ,학술회의  
  
10.  초기 초신성 잔해의 비열적 전파 복사 ,한국 천문 학회 , ,1996 ,96/04/13 ,학술회의  
  
11.  조기형 별 항성풍에 의한 선윤곽의 형성 ,한국 천문 학회 , ,1996 ,96/04/12 ,학술회의  
  
12.  NCTBA : Numerical Codes Test Benchin Astrophysics ,한국 천문 학회 , ,1996 ,96/08/19 - 96/08/23 ,학술회의  
  
13.  허블 망원경으로 본 우주 ,한국 천문 학회 , ,1996 ,96/10/11 ,워크샵  
  
14.  허블 망원경으로 본 우주 ,한국 천문 학회 , ,1996 ,96/08/19 - 96/08/23 ,워크샵  
  
15.  The Dynamics of stellar Winds ,한국 천문 학회 , ,1996 ,96/08/19 - 96/08/23 ,학술회의  
  
16.  Formation of line profile by Winds ,한국 천문 학회 , ,1996 ,96/08/19 - 96/08/23 ,학술회의  
  
17.  Astronomy Education in Korean Earth Science Curriculum ,한국 천문 학회 , ,1996 ,96/08/19 - 96/08/23 ,학술회의  
  
18.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 , ,1996 ,96/09/20 ,학술회의  
  
19.  지구과학 실험 수업에서 V 모형의 적용 효과 ,한국지구과학회 , ,1996 ,96/09/20 ,학술회의  
  
20.  Toward Establishing the meaning of school science in the period of globalizing science education ,한국 교육 개발원 , ,1997 ,5, 26-30 ,학술회의  
  
21.  Toward Establshing New Meaning for School Science in the period of Globalizing Science Education ,한국 교육 개발원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lobalization of Science Education ,1997 , ,학술회의  
  
22.  Curriculum Analysis by Check-list on the Nature of Science ,한국 교육 개발원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lobalization of Science Education ,1997 , ,학술회의  
  
23.  A Possible Mechanism for Barrel-Shaped Young SNRs ,한국천문학회 , ,1998 ,98, 4, 10, 11 ,학술회의  
  
24.  과학 교육 과정 분석, 평가 모형 개발 ,한국지구과학회 , ,1998 ,98, 4, 18 ,학술회의  
  
25.  교원 교육 괴정 ,새교육 공동체 , ,1998 ,98, 12, 29, 30 ,세미나  
  
26.  인간과 우주 ,서울 중동 고증학교 , ,1998 , ,워크샵  
   
27.  인간과 우주 ,우주 소년단 , ,1998 ,98, 5, 2 ,워크샵  
  
28.  지구과학 분야의 영재아의 정의, 선발 및 교육 프로그램 ,한국영재학회 , ,2000 ,2000년 11월 4일 ,학술회의  
  
29.  과학 영재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 ,북부 교육청 , ,2000 ,2000년 11월 24일 ,심포지움  
  
30.  Korean 7th Science Curriculum for High School: Characteristics and Views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 ,2000 ,2000년 10월 17일 ,세미나  
  
31.  과학 교실에서 '과학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01 ,2001년 10월 24일 ,학술회의  
  
32.  가정 교육과 영재 교육 ,북부 교육청 , ,2001 ,2001년 11월 29일 ,심포지움  
  
33.  초, 중등 과학 영재 교육의 실예 ,동작 교육청 , ,2001 ,2001년 11월 12일 ,심포지움  
  
34.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of Korean, American, and Australian o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ARST) , ,2001 ,2001. 4 ,학술회의  
  
35.  과학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생물교육학회 , ,2001 ,2001. 7. 27 ,심포지움  
  
36.  Development of test-items to assess students' progress in understanding the nature of scienc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2002 ,2002 April 7-20 ,학술회의  
  
37.  Developing Scoring Rubrics for Elementary Science Portfolios and the Reliablity of the Rubrics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2002 ,2002 April 7-10 ,학술회의  
  
38.  유아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 대학원 유아영재교육과 , ,2002 ,2002. 11. 15. ,기타학술강연  
  
39.  Gifted children education in science:how do gifted children develop scientific creativity? ,아시아 태평양 영재 학회 , ,2004 ,2004. 7. 26-30 ,학술회의  
  
40.  The Characteristics of problems of the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with regard to Cognitive aspects of Scientific Inquiry ,한국지구과학회 , ,2004 ,2004. 11. 26-27 ,학술회의  
  
41.  과학영재 지구과학프로그램 운영 ,경원대학교 , ,2004 ,2004.  4. 22 ,워크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