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게시판

서울시내 과학중점학교에서 특색있는 중점 사업을 위하여

여의도고등학교에서는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에 관한 내용을 매주 금요일 18:00~21:00, 총 12회+12회(1학기+2학기)에

모든 과학중점학교 대상으로 1~2명씩 선발하여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획, 관리하시는 분은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91윤명섭 선생님이시구요,

여기에 참여하고 있는 강사는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12조우진,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부 10지웅배(APAO 금메달 출신)입니다.


1학기에는 천문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그리고 2학기에는 천문학에 대해 더 심화된 내용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강의를 할 예정으로,

1학기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좌표계, 항성시, 그리고 구면 천문학 - 조우진, 지웅배 강사님 co-teaching

2. 천체 역학 - 조우진 (케플러 법칙의 엄밀한 증명(타원 궤도를 고려한)을 이용한 실제 행성 역학)

3. 태양계 - 조우진 (태양계 행성들은 학생 한 조에게 한 행성을 맡아 발표수업을 하게 하였으며, 항성계 역학을 설명)

4. 별 - 지웅배 (흑체 복사, 검출기, 별의 물리량, 별의 진화 과정)

5. 은하와 우주 - 지웅배 (우주론 등)

- 각 차시별 2~3주 정도 소개하였습니다.

- 2013년 6월 21일 현재 Topic 4의 별 진행중입니다.

2학기 커리큘럼은 아직 자세하게 확정되진 않았지만
이보다 더 심화된 수준의 내용에 대해서 교육을 할 예정입니다. (최근 천문학 발전 내용과 천문학에서의 관심 분야 등을 중심으로)

천문학과 천체물리학, 그리고 과학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최승언교수님과, 그 밖의 많은 분들이 이 자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올려 드립니다.

특히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최대한 쉽게 서술하였기 때문에 지금, 혹은 나중에 천문학을 배우시는 선배, 동기, 후배님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직 지웅배 선배님의 자료는 공개 허락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저의 자료 먼저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학기 프로그램에 대한 조언이나, 다른 관심이 있으시면 댓글로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수업 내용의 원고를 작성하는데는 지구과학올림피아드 겨울학교(2010년도)와 천문올림피아드 겨울학교(2011년도)에서 배운 내용과,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기본 천문학" 이 세 가지 내용을 제가 이해한 그대로 쉽게 풀어쓴 것을 중심으로 하였습니다.